매주 금요일 오전10:00~12:00에 진행되는 자연사랑과 문예창작교실 수업입니다.(주1회2시간 수업)/ 총12회
강의목표:문학창작을 자연사랑과 연계하여 자신의 능력을 재발견하며, 창작의즐거움을 깊고 넓게 향유 할 수 있고
수강생 스스로의 능력 개발을 통해 차후 자녀 교육과 연계하여 강의함으로써 강의에 대한 기대감과 성취감을 높임.
지도방침:현대인의 정신적 각박함을 문학을 통홰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, 각각의 소재를 자연을 통해 발견,관찰,성찰함.
강의개요:소재와 관찰의 참신성을 통해 일상생활을 더욱 다채롭게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자연을 새롭가 발견할수록 문학적
소양이 증진된다는 점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함./자녀글쓰기 지도방범 해결할수 있는 기회제공.
9/6. 문학이라는 설레임./문학을 설레임으로 이해하기 수강생 소개
9/20.내가 좋아하는 꽃과 취재/ 사진찍기,풀꽃사진 보고 자세히 관찰하기,세부 묘사하기(그림과 글)
9/27.꽃과 나무 등 자연사랑 주제 시 감상하기/자연사랑이 시로 태어났을때 감상의 즐거움이창작과정으로 반영됨을 체함하기
10/4,자연물에게 질문하기/ 그 식물이 좋아하는 장소, 시간, 모양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?
10/11.수강생 서로의 시 감상/ 그동안 썼던 시를 서로 읽어주고 이야기 하기
10/18.은유와 상징/식물사랑과 나의 삶을 시적은유와 상징으로 대비시켜 이해하고 표현하기
10/25.음식 이야기(소재의기법)/밥,떡,팥죽 등 요리가 되는 식물-특징(맛,향 색)과 시적표현 시도해보기
11/1. 자연사랑과 감사, 우주에서 얻은 은혜로움/생명이 시의 근본임을 성찰하는 창작과정 체험해보기
11/8. 가족과 문학 창작/가족에 대한 소재, 좀 더 다른 관점으로 바꿔생각하기
11/15.여수를 소재로 문학창작/꽃(동백),시적이미지, "여수"라는 특수성 재발견하며 창작하기(역사적 여수)
11/22.우리가 쓴 창작물과 작품집/소박한 작품집을 제작하여 기념하기(시화 제작하기)
11/29. 종강식. 나도시인-강좌를 통해 얻은 보람 느껴보며 종강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