여수시립도서관은 역사속의 지혜로움을 이어갑니다.
대상 | 성인 | 강사명 | |
정원 | 15 명 | 현재 접수인원 | 0 명 |
대상인원 | 15 명 | 대기인원 | 0 명 |
수강료 | 20,000 원 |
강의목표 |
1.문학창작을 자연사랑과 연계하여 자신의 능력을 재발견하며, 창작의 즐거움을 깊고 넓게 향유할 수 있다. 2.수강생 스스로의 능력 계발을 통해 차후 자녀 교육과 연계하여 강의함으로써 강의에 대한 기대감과 성취감을 높인다. |
지도방침 |
현대인의 정신적 각박함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고 성취할 수 있도록, 각각의 소재를 자연을 통해 발견하고 관찰, 성찰할 수 있도록 한다. |
강의개요 |
1.소재와 관찰의 참신성을 통해 일상생활을 더욱 다채롭게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. 2.자연은 새롭게 발견할수록 문학적 소양이 증진된다는 점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. 3.자녀의 글쓰기 지도 방법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 |
강의회차 |
날짜 |
주 제 |
활동내용 |
비 고 |
1 |
10/ |
문학이라는 설레임 |
문학을 설레임으로 이해하기 수강생 자기소개 강의계획서 개괄 |
준비물: 노트 (A4크기) |
2 |
10/ |
내가 좋아하는 풀꽃 취재 |
사진 찍기, 풀꽃사진 보고 자세히 관찰하기, 세부 묘사하기 (그림과 글) |
연필, 색연필 |
3 |
10/ |
꽃과 나무 등 자연사랑 주제 시 감상하기 |
자연 사랑이 시로 태어났을 때 감상의 즐거움이 창작과정으로 반영됨을 체험하기 |
강의자료 |
4 |
10/ |
자연물에게 질문하기 |
그 식물이 좋아하는 장소(핀 곳), 시간(계절), 모양(가시, 잎, 열매 뿌리......)에는 어떤 이유가 있을까? |
|
5 |
11/ |
수강생 서로의 시 감상 |
그동안 썼던 시를 서로 읽어주고 이야기하기 |
자료집 준비 |
6 |
11/ |
은유와 상징 |
식물 사랑과 나의 삶을 시적 은유와 상징으로 대비시켜 이해하고 표현하기 |
|
7 |
11/ |
음식 이야기(소재의 기법) |
밥, 떡, 팥죽 등 요리가 되는 식물 -특징(맛 향 색)과 시적 표현 시도해보기 |
|
8 |
11/ |
자연 사랑과 감사, 우주에서 얻은 은혜로움 |
생명이 시의 근본임을 성찰하는 창작 과정 체험해보기 |
|
9 |
11/ |
가족과 문학 창작 |
가족에 대한 소재, 좀 더 다른 관점으로 바꿔 생각하기 (그동안의 패러다임과 문학적 패러다임 비교하기) |
|
10 |
12/ |
여수를 소재로 문학 창작 |
꽃(동백), 시적 이미지, ‘여수’라는 특수성 재발견하며 창작하기(역사적 여수) |
|
11 |
12/ |
우리가 쓴 창작물과 작품집 |
소박한 작품집을 제작하여 기념하기(시화 제작하기) |
|
12 |
12/ |
종강식 |
나도 시인 --강좌를 통해 얻은 보람 느껴보며 종강한다. |
|
※ 신청 강좌 기수별 회기에 따른 강의 계획 작성(날짜는 첫 기수 운영에 맞춰 작성)
※ 일회성 프로그램의 경우 강의 회차 란에 시간을 작성하여 강의 운영 순서 작성